:: 마이퍼즐 :: 나만을 위한 맞춤 영양제 구독 서비스

Magazine PUZZLE

매거진 퍼즐
라이프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좋다는 거야, 나쁘다는 거야?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라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데… 어떻게 하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현대인의 식생활도 많이 변화되었는데요.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외출 빈도는 줄어들면서 그에 따라 간편 음식과 배달 음식의 수요도 높아졌습니다. 이런 식생활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그중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며 우리 몸에 문제를 일으키고 악영향을 주는 나쁜 성분으로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두 얼굴의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통증 이미지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모든 동물 세포의 세포막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세포막의 유동성을 조절하고, 담즙, 스테로이드 호르몬, 비타민 D의 합성에 사용되며, 뇌의 발달과 유지를 돕는 등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다만 이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너무 많이 축적될 경우 지방 운반을 담당하는 지단백질이 혈관을 꽉 막아버려 심혈관 또는 뇌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장기간에 걸쳐 콜레스테롤이 조절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동맥경화증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구조식과 콜레스테롤의 침착 과정

콜레스테롤은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성을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로 인체 내 총 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검사해 ‘총 콜레스테롤을 고밀도 콜레스테롤로 나눈 값’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이 때문에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은 낮아야 하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높아야 합니다.

여기서 고밀도 콜레스테롤(HD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은 왜 좋고 나쁘다는 걸까요?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고밀도 지단백질은 다른 말로 HDL(High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부르며, 혈관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시켜 체내 대사에 활용될 수 있게끔 합니다. 만약 콜레스테롤이 과다로 생성된 경우 대사에 활용되지 못한 나머지 콜레스테롤들은 고밀도 지단백질(HDL)을 통해 체외로 배설될 수 있기에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지단백질은 LDL(Low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부르며,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세포로 운반하는 동안 쉽게 산화되고 혈관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는데요. 손상된 혈관 조직에는 미처 운반되지 못한 콜레스테롤이 쌓여 플라그(찌꺼기)가 형성되고 혈액이 지나갈 수 있는 혈관이 좁아지면서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HD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의 급원경로와 플라그 형성

아래는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이상지질혈증 진단기준 분류입니다. 혈장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40mg/dl을 넘지 않아 고콜레스테롤혈증으로 진단을 받지 않아도 LDL콜레스테롤이 160mg/dl 이상이면 고콜레스테롤혈증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며, 또한 HDL 콜레스테롤이 40mg/dl 이하이면 콜레스테롤 역수송 효율이 낮아져 이 또한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LDL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 둘 다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진단기준

우리 몸은 음식으로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의 흡수 정도와 체내 콜레스테롤 합성 정도에 따라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말단조직으로 운반하거나 또는 간으로 역수송함으로써 체내 콜레스테롤양을 조절하여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우리 몸은 간과 세포에서 콜레스테롤 대사가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내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의 양을 조절하여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각종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중요한데요. 건강한 혈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만들어 가시길 권장 드립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생활

[참고 자료]
1.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_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2. 한국건강관리협회 (https://blog.naver.com/kahp_blog/222864681322)
3.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https://www.lipid.or.kr/)

마이퍼즐 학술팀

콜레스테롤 LDL HDL 지단백질 식생활 심혈관질환
3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