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퍼즐 :: 나만을 위한 맞춤 영양제 구독 서비스
다시 보지 않기

Magazine PUZZLE

매거진 퍼즐
이슈

갱년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 '열매'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열매가 있다던데?”

“정말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구?”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열매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갱년기 건강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은 눈에 익을 테지만 아직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은 생소한 원료인 “회화나무 열매”. 이 회화나무 열매가 어떻게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갱년기 여성분들 또는 갱년기 건강에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회화나무 열매란?

예로부터 잡귀를 물리치고 좋은 일을 가져온다는 행운목으로 알려진 회화나무(Sophora japonica L.)는 콩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콩과식물처럼 꼬투리에서 생겨나는 초록빛의 열매입니다.

회화나무열매

이 회화나무 열매에 대표적으로 함유된 소포리코사이드(Sophoricoside)라는 물질은 에스트로겐 분자 구조와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Isoflavone)을 갖고 있어, 갱년기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회화나무 열매가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가요?

소포리코사이드(Shoporicoside) 구조는 불안정한 이소플라본(Isoflavone)이 당과 결합하여 안정화된 구조로, 체내로 들어간 소포리코사이드(Shoporicoside)가 장내미생물의 효소에 의해 당 결합이 끊어지고 제니스테인(Genistein)이란 이소플라본(Isoflavone)과 당으로 분해되는데, 여기서 제니스테인(Genistein)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대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포리코사이드(Shoporicoside)구조 / 제니스테인(Genistein) 구조

에스트로겐은 체내에서 잠자고 있던 에스로겐 수용체(Estrogen receptor)를 만나 꼭 맞는 퍼즐처럼 결합을 함으로써 활성화가 됩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는 α와 β,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에스트로겐이 에스트로겐 수용체 α와 결합하면 자궁 내막, 난소와 관련된 활성을 보이고, 에스트로겐 수용체 β와 결합하면 신장, 뼈, 심장과 관련된 활성을 보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섭취한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의 소포리코사이드(Shoporicoside)가 장내 미생물에 의해 당 결합이 끊어진 제니스테인(Genistein)으로 분해되면서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게 되는데, 수용체는 제니스테인(Genistein)을 에스트로겐으로 인지하고 에스트로겐이 하는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이죠.

에스트로겐

인체적용시험에서 40~60세 자연 폐경 여성 66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을 섭취하였을 때, 섭취 전후 갱년기의 증상 정도 및 특징을 파악하는 주관적인 설문 방법인 쿠퍼만 지수(Kupperman’s Index, KI)를 평가하였는데요.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은 쿠퍼만 지수의 갱년기 증상 10가지 모두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이 확인되었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그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피로도 감소와 쿠퍼만 지수의 총점 감소가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었으며 안면홍조, 불면증, 두통 등도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쿠퍼만 지수(갱년기 평가 지수)

조골세포의 생성도 돕는다구?

우리 몸의 뼈는 조골세포(새로운 뼈조직을 형성)와 파골세포(오래된 뼈조직을 파괴)의 균형으로 정상적인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게 되면 조골세포보다 파골세포의 활성이 상대적으로 활발해지기 때문에 세포 간 불균형을 유도합니다. 파골세포의 활성으로 인해 뼈의 안쪽을 채우고 있는 스펀지 같은 해면골의 구멍이 많아지게 되어 골밀도 감소가 생기게 되고, 골다공증 등의 질병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되는데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제니스테인(Genistein)은 체내 에스트로겐을 대신하여 조골세포의 생성을 도와 골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회화나무열매추출물 섭취 시 주의사항은?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 여성, 그리고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민감한 분은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회화나무의 제니스테인(Genistein)은 카페인 대사에 관여하는 cytochrome P450 1A2 (CYP1A2) 효소를 억제하여, 체내에서 카페인 제거 능력과 신진대사 활동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카페인과 동시 섭취는 자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복용 중인 의약품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 후 안전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1. Lee, J., Kim, K. W., Kim, H. K., Chae, S. W., Jung, J. C., Kwon, S. H., & Rheu, C. H. (2010). The effect of Rexflavone (Sophorae fructus extract) on menopausal symptoms in postmenopausal women: a randomized
2. Inayat K, Danish N, Hassan L. Symptoms Of Menopause In Peri And Postmenopausal Women And Their Attitude Towards Them. J Ayub Med Coll Abbottabad. 2017 Jul-Sep;29(3):477-480.
3. Natural medicines_Pagoda Tree

마이퍼즐은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합니다.


뉴트리원 연구개발팀

갱년기 폐경 갱년기증상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4
목록
TOP